과거 잠은 나태함의 상징이었습니다. 수능 만점자, 고시 합격자들의 인터뷰를 보면 공통적으로 잠자는 시간을 쪼개가며 열심히 노력했다는 내용이 있죠. 과학이 발전하면서 잠이 인체에 끼치는 긍정적인 요인들이 하나둘씩 밝혀졌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잘 먹고, 운동하는 것만큼 잘 자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이 점차 알려졌습니다. 나이가 들면 아침잠이 없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을수록 부지런해지기 때문일까요? 물론 아니죠.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잠이 중요한 이유
대장암 예방
한국인 사망 원인 중 2위가 대장암입니다. 대장암은 수면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활성 산소를 차단하여 대장 내 암 발생 억제에 도움을 주는데요. 잠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면 멜라토닌 분비가 제대로 이루지지 않아 암세포가 활성화됩니다. 물론 대장암의 가장 큰 원인은 육류 위주의 식습관과 스트레스를 꼽지만 잠 또한 연관되어 있다는 점, 꼭 명심하길 바랍니다. 실제 빚을 갚기 위해 하루 2시간만 자고 22시간을 일해 3억 5천만 원을 갚은 이 모 씨의 사망원인도 대장암이었습니다.
피로 해소
일반적으로 잠은 뇌를 쉬게 하는 생리현상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뇌가 없는 해파리도 잠을 자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또 다른 가설도 나타났죠. 바로 잠을 통해 뇌뿐만이 아니라 몸의 피로를 제거하는 과정이라는 가설입니다. 실제로 사람이 장시간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엄청난 피로를 느낍니다. 종종 뉴스나 티비를 통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격무에 시달린 직장인들이 갑자기 쓰러지는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정보 재정리
깊게 잠들지 못하거나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깨어있어도 멍한 상태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머리에 안개가 낀듯하다고들 표현합니다. 뇌는 우리가 깨어있는 동안 의식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잠을 자는 동안 쓸모 있는 정보, 저장해야 할 정보, 삭제해야 할 정보 등을 구분해 정리 작업을 하죠. 잠을 자는 시간이 없다면 뇌는 정리할 시간이 없이 계속 정보를 수집합니다. 마치 정리되지 않는 어지러운 책상과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장기간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더 이상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마치 머리에 안개가 낀 듯 잠든 것도 아니고 깨어있는 것도 아닌 답답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뇌의 독소 제거
잠을 자는 동안 두뇌는 쌓인 독소를 제거합니다. 실제 과학지 ‘사이언스’에는 해당 내용에 관련한 논물이 실렸습니다. 잠을 잘 때 뇌는 깨어있을 때보다 크기가 작아집니다. 이때 뇌척수액이 뇌에 쌓인 노폐물을 씻어내고 간으로 보내 정화작용을 합니다.
중년기 늘어나는 수면장애
불면증·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로 고생하는 4050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이들의 증상은 대동소이합니다. 항상 몸이 피곤하고, 일어나도 몸과 머리가 무거워 두뇌 회전이 느려집니다. 또 새벽에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깨거나 아침잠이 없어지는 대신 초저녁에 선잠을 잡니다. 정작 잠을 자기 위해 침대에 몸을 뉘이면 잠을 이루지 못해 뒤척이기 일쑤입니다.
중년, 잠을 방해하는 이유들
생체 시계 고장
뇌 시상하부의 노화는 일반적으로 40대 중반부터 시작됩니다. 뇌 시상하부는 사람 몸의 생체 시계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시상하부가 노화되면서 수면과 각성의 리듬이 어긋나 잠을 자야 하는 시간에 뇌가 깨어나고 깨어나야 하는 시간에 뇌가 잠들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모든 나이대에는 그 나이대에 겪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다만 중년은 그 스트레스가 더 심한데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그 원인들이 다양합니다. 퇴직 연령이 점점 짧아지면서 경제활동과 생계에 대한 스트레스를 가장 심하게 받는 세대가 4050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을 겪는 경우 수면장애를 동반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갱년기 우울증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예전엔 새근새근 잘 잤던 사람도 나이가 들면서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또 수면 무호흡증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노화가 진행될수록 기도 주위 근육의 탄성이 떨어져 기도가 좁아집니다. 수면 중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해 체내 산소가 부족해 자꾸 깨게 됩니다.
수면장애 반드시 극복해야
전문가들은 잠을 제때 챙기지 못하면 몸과 뇌는 혈중 알코올 농도 0.1%의 만취 상태인 것과 같은 상태를 유지한다고 말합니다. 또, 수면 장애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고 노화 속도를 촉진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수면 장애는 개인별로 다양한 원인이 있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해결 방법으로 수면장애를 극복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습니다.
2002년 발족한 대한수면연구학회에 따르면 수면 클리닉을 방문하는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수면클리닉이 운영되는 병원에 문의하면 검진 대기 기간이 몇 달이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중년의 건강한 삶을 위한 첫 단계, 잘 자기. 더 이상 수면장애를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수면 클리닉에서 검진을 받아 치료해야 합니다.
건강한 삶의 은퇴 이민
중년이 되면 은퇴 후 노후에 대한 삶을 슬슬 설계하게 됩니다. 경쟁이 일상인 우리나라에서 벗어나 편안하고 스트레스 없는 나라에서 제2의 삶을 그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실제 푸르덴셜생명에서 은퇴 후 이민을 희망하는지 설문조사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응답자 중 약 60%가 은퇴 후 해외 이주를 희망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한 미국에서 매년 선정하는 ‘이민 가기 좋은 나라’에 5년 연속 10위 안에 들어갈 정도로 은퇴 후 삶을 설계하기에 적합한 나라입니다.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10위권에 계속 위치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낮은 물가, 깨끗한 공기, 따뜻한 기후, 아름다운 경치, 의료시스템, 자녀의 영어 교육까지 은퇴 이민 시 고려할 사항의 모든 부분을 충족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중에서 조호바루 지역은 말레이시아가 전략적으로 성장시키는 경제 신도시입니다. 이민 외에도 투자 가치가 매우 높아 조호바루 지역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테라인 코리아는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지역의 부동산 투자, 이민, 조기 유학에 대한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 투자 기업입니다. 조호바루 지역 부동산 투자 기업 중 가장 깊은 경험이 있고 가장 많은 고객들이 선택한 기업이라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오는 2019년 3월 21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2시에 테라인 코리아가 주관하는 소규모 정기 세미나에 참석하신다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부동산, MM2H 비자, 교육 이민, 조호바루 사업 아이템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용기 있는 선택, 말레이시아 조호바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written by Terrain
상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