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living에서는 매년 은퇴 이민가기 좋은 나라를 선정합니다. 은퇴 이민가기 좋은 나라의 기준은 여러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후, 물가, 의료 시스템 등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겠죠. internationalliving에서는 다양한 측정 기준의 점수를 산출, 은퇴 이민 가기 좋은 나라의 순위를 매깁니다. 어떤 나라들이 꼽혔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0개 항목을 바탕으로 측정

internationalliving은 (1)부동산 가격, (2)물가, (3)영주권 취득 난이도, (4)은퇴이민 혜택, (5)의료시스템, (6)개발, (7)기후, (8)여가생활, (9)금융, (10)사업 등 10개 항목을 측정해 점수를 산정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해당 항목들은 은퇴이민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모두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이 중에서 단 하나의 항목이라도 만족스럽지 않다면 은퇴이민지로는 부적합하겠죠.

 

예를들어 부동산 가격과 물가는 낮지만 영주권 취득이 힘들다면 은퇴 이민에 폐쇄적인 국가임을 의미하겠죠. 여가 생활의 종류가 많고 물가는 낮지만 사업을 하기 힘들다면 지금까지 저축한 자산으로만 생활해야 합니다. 따라서 은퇴이민지로 좋은 나라는 10개 항목에서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는 나라, 즉 평균이 좋은 나라가 여러모로 은퇴 이민지로 적합할 것입니다.

 

 

상위 10개국은 작년과 거의 동일

2020 은퇴 이민 가기 좋은 나라들의 순위를 훑어보면 작년과 비교해 거의 동일한 나라가 1위부터 10위까지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올해 새롭게 프랑스와 베트남이 순위에 오른 대신 태국과 페루가 하락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측정 지수에서 작년과 다른 점은 동남아시아 아열대 기후에 대한 평가가 상대적으로 인색했습니다. 상위 10개국 중 동남아시아권에 속하는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의 경우 기후에서 상당히 박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말레이시아 도심의 경우 저렴한 전기비와 냉방 시스템이 잘 되어있는 점을 생각한다면, 글쎄요…측정항목 중 기후는 극복이 가능한 수치라 기타 장점들을 먼저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10위 베트남

베트남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부동산투자 지역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2020 은퇴 이민가기 좋은 나라에도 선정되며 또 한 번 주가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은 저렴한 생활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비싼 도시인 호치민과 하노이에서도 2인 기준 약 1,500달러 미만으로 생활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비자/거주와 기후, 보건 의료에서 10개국 중 낮은 점수를 받으며 10위를 기록했습니다.

 

9위 프랑스

프랑스도 2020년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한 국가입니다. 프랑스는 따로 설명드릴 것이 없을 만큼 유명하고 발전된 선진국이죠. 좋은 음식과 문화를 가지고 있고 유서 깊은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리와 리옹과 같은 주요 도시가 아닌 지역은 캘리포니아와 비교해 1/3 수준의 임대료를 보였습니다. 평균 생활비는 2인 기준으로 약 2400달러가 책정되었습니다.

 

8위 스페인

스페인은 작년 보다 두 단계 올라 8위를 기록했습니다. 유럽에 위치한 나라라는 큰 장점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물가가 저렴해 은퇴 이민지로 스페인이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기가 덜한 편이지만 북미권과 홍콩에서는 스페인의 인기가 꽤 높습니다.

 

기차를 이용하면 유럽 대부분의 나라를 여행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스페인의 한 달 생활비는 약 2500달러로 책정되었습니다.

 

 

7위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는 아시아에서 언제나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나라입니다. 전년도에 비해 2단계가 하락했습니다. 이유를 살펴보니 작년 78점 받았던 기후 항목에서 62점을 받은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비자/거주의 편의성, 보건/의료, 생활비 항목에서는 지난해와 비슷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말레이시아의 기후는 1년 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아열대의 기후를 가지고 있고 도시에서는 냉방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기후에 대한 항목만 작년과 동일했어도 5위 내지는 그 위에 순위까지 달성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임대료를 포함, 약 1800달러가 생활비로 책정되었습니다.

 

6위 에콰도르

작년보다 2단계 하락한 에콰도르는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나라죠. 하지만 북미권에서는 은퇴 이민 국가로 인기가 있는 나라입니다. 에콰도르는 비자/거주, 기후, 보건 의료, 생활비 등 모든 지수에서 평균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 6위에 올랐습니다.

 

에콰도르 한 달 평균 생활비는 1600달러에서 180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5위 콜롬비아

콜롬비아는 보건 의료 항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공중 보건 보험료가 한 달에 약 75달러에 불과하고 각종 검사와 처방약에 쓰이는 비용이 4달러 정도에 그칩니다. 콜롬비아의 경우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한 달 생활비가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약 1030달러에서 2700달러까지 책정되었습니다.

 

4위 멕시코

한달 생활비로 약 1500달러에서 3000달러가 소요되는 멕시코는 최근 새로운 국가 보건 시스템이 진행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멕시코 또한 에콰도르와 마찬가지로 어느 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진 못했습니다. 모든 항목에서 80점대 후반을 기록하며 높은 순위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명심할 점은 internationalliving에서 은퇴 이민 국가의 순위를 꼽을 때 아무래도 미국인의 시선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멕시코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엔 미국과 가까운 지리적인 영향과 멕시코 문화가 미국에 많이 퍼졌기 때문에 적응면에서 보다 쉬운 부분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해당 국가를 설명하는 칼럼을 보았을 때) 따라서 어느정도는 이 부분을 감안하고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대표 은퇴 이민 거주지 이스칸다 푸트리 >

 

3위 코스타리카

작년 2위를 차지했던 코스타리카는 올 해 한 단계 하락해 3위를 기록했습니다. 코스타리카가 높은 순위를 기록한 이유에는 낮은 생활비, 그리고 가성비가 아주 좋은 의료 서비스가 한 몫했습니다. 코스타리카는  약 2000달러만 있으면 2인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다양한 레저 스포츠(낚시, 골프, 승마, 하이킹, 다이빙 등)이 발달해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좋은 나라로 꼽혔습니다.

 

2위 파나마

작년 1위를 기록했던 파나마가 올해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과 가까운 곳에 있는 파나마는 미국 은퇴 이민자가 많기로도 유명합니다. 통화도 달러를 사용하고 세금도 적습니다. 언어에 있어서도 영어를 사용하기에 의사소통에 대한 스트레스도 상대적으로 덜한 장점이 있습니다.

 

파나마는 약 2600달러의 한 달 생활비가 필요한데요. 은퇴 이민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할인, 이를 테면 25% 항공료 할인이나 에너지 요금 25% 할인, 호텔 숙박 최대 50%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위 포르투갈

작년 7위를 기록했던 포르투갈이 2020년 은퇴 이민가기 좋은 나라에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1년 사이에 무려 6단계나 올랐습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2019년 세계 평화 지수에서 3위를 기록한 성적을 꼽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보건 의료 시스템, 유럽 치고는 저렴한 한 달 생활비(2500) 달러가 더해져 1위를 기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도심 속 안락한 녹지공간 에스뚜아리 가든 전경>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나라를 선택하세요.

앞서 집계된 1위부터 10위가 곧 자신이 가장 살기 좋은 나라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라의 환경과 장점이 각각있듯, 은퇴 이민에서 가장 중요하게 따지는 부분이 각자 다를 것입니다. 저렴한 물가, 의료 시스템, 한국과의 거리, 개발 수준, 기후, 경치 등등 모두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이 있겠죠.

 

전문가들은 은퇴 이민 국가를 선택하기 전 한달 살기를 통해 미리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테라인 코리아도 마찬가지구요. 은퇴 이민은 관광이나 여행이 아닌 제2의 거주지입니다. 신중하게 살펴볼 수 밖에 없겠죠.

 

테라인 코리아는 말레이시아 조호바루(이스칸다 푸트리)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한국과의 거리, 문화, 개발 잠재성 등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한국인에게 말레이시아 조호바루는 최적의 은퇴 이민 지역으로 봐도 손색이 없습니다. 만약 말레이시아 조호바루(이스칸다 푸트리)를 은퇴 이민을 고려하고 있다면 테라인 코리아에 문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희망합니다. 숙련된 상담사가 최대한 상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y 말레이시아 부동산 업계 1위, 테라인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