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오르는 최저임금, 근로기준법 강화, 반 기업적 규제의 증가로 인해 대한민국에서 기업활동하기 어렵다는 말이 여기저기서 흘러나옵니다. 우리나라를 벗어나 대안으로 떠오르는 지역이 바로 아세안 국가죠. 그중에서도 말레이시아는 기업 활동하기 좋은 나라, 투자하기 좋은 나라로 꼽힙니다.

 

 

투자하기 좋은 나라 1위

말레이시아는 세계적으로도 투자하기 좋은 나라로 첫손가락에 꼽힙니다. 2017 Best Countries to Invest In 설문조사에서 말레이시아가 최고의 투자국으로 선정된 일은 그리 놀랄만한 일이 아닙니다. 최근 CEOWORLD 매거진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투자하거나 사업을 하기에 가장 좋은 나라로 말레이시아가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부패, 자유도(개인, 무역과 통화), 인력, 투자자 보호, 인프라, 세금, 삶의 질, 기술 수준 등 다양한 항목 11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도출한 평균값에서 말레이시아는 평균 85.8점을 획득, 세계에서 가장 투자하기 좋은 나라, 사업하기 좋은 나라 1위에 꼽혔습니다.

 

대한민국은 투자·사업하기 얼마나 좋은 나라일까요? 대한민국은 21위를 차지, 이웃 나라 일본(32위)나 중국(24위)보단 높은 순위를 차지했지만 국가 제도, 무역 개방, 시장 잠재력 등의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며 21위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사업하기 힘들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기업인들의 평가와 비슷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민 가기 좋은 나라 아시아 1위

덧붙여 말레이시아는 이민 가기 좋은 나라로 언제나 아시아 1위, 전 세계에서 5위에 선정된 나라입니다. 깨끗한 자연환경, 안정적인 의료시스템, 저렴한 물가까지 더해져 기업 활동뿐만 아니라 이민 생활의 만족도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사업하기 좋은 나라, 이민 가기 좋은 나라…얼핏 생각하기에 두 기준을 모두 만족하기란 쉽지 않죠. 실제로 각각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국가는 말레이시아, 스페인, 태국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점수를 얻고 있는 나라는 말레이시아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사업하기 좋은 장점

말레이시아는 기본적으로 친 외국인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경우도 100% 외국인 소유를 인정하고 있죠. 이는 아세안 국가 중에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만이 허용하는 커다란 장점입니다.

 

법인 설립도 마찬가지입니다. 외국인은 말레이시아에서 100%소유권을 가지고 법인(Sdn Bhd)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외국인으로 100% 소유가 인정되는 업종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장려하는 산업이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외국인 투자를 적극 장려하는 업종은 교육, 석유·가스, 은행 및 금융업, 관광산업, 농업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예로 든 업종은 일부일 뿐이며 국가 정책에 따라 변동이 있으므로 법인 설립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좀 더 정확하게 해당 업종에 대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법인 설립의 장점

말레이시아가 투자·사업하기 좋은 나라에 꼽히는지 장점을 지금부터 열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리적 위치

말레이시아는 지리적으로 좋은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세안 국가들 사이에서도 한가운데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해상 무역량의 40%가 이용하는 말라카 해협을 두고 있습니다. 중국이 숙원 사업인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위해 말레이시아에 적극적인 제스처를 취하는 것엔 이유가 있습니다.

 

2) 비용이 저렴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투자·사업에서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저렴한 비용이겠죠. 싱가포르뿐만 아니라 기타 아시아 국가와 비교해 저렴한 시작 비용, 제곱미터(㎡) 당 평균 임대료 $20 (USD), $3가 갓 넘는 최저 임금 등… 초기 투자 비용은 물론 고정 지출 비용에서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큰 장점을 갖습니다.

 

3) 이중과세 조약, 원천 징수세 X

말레이시아는 많은 국가들과 이중과세 조약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즉, 말레이시아에서 얻은 수익에 대한 과세가 이중으로 적용되지 않는다는 뜻이죠. 덧붙여  말레이시아 외 국가에 납부한 배당금에 대한 원친징수세가 없습니다.

 

4) 다양하고 풍부한 지원

말레이시아는 외국인의 기업 설립과 자본 투자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말레이시아 정부에서는 외국인 투자를 장려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5) 상속세 증여세 X

대한민국 세금 비중 중 상속세와 증여세가 차지 하는 비율은 OECD 국가 중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수준입니다. 기업인에게 기업은 또 하나의 자식이자, 자녀에게 상속해야 하는 마지막 선물과도 같은 것이죠.

 

안타깝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자녀에게 상속 시 엄청난 과세가 적용됩니다. 일례로 대한민국 대표 강소기업이었던 쓰리세븐을 들 수 있죠. 매년 약 1억개의 손톱깎이를 생산하고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승승장구하던 쓰리세븐은 갑작스런 CEO의 작고로 인해 큰 위기를 맞기도 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상속세와 증여세가 없어 안정적으로 자녀에게 기업을 물려줄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잠재성과 이민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

테라인 코리아는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신도시 부동산 투자·MM2H 비자 취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 1위 기업입니다. 오는 11월 10일, 업계 1위의 정보력을 고객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소통형 세미나는 고객과의 소통 시간을 늘리고 참여 혜택을 더욱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말레이시아 부동산 잠재성, 부동산 세금, MM2H 비자 취득까지 폭 넓은 이야기를 고객과 함께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하단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테라인 전문 상담원이 안내드리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written by ter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