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 해외 부동산 투자 시장 활성화…해당 이슈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불기 시작한 해외 부동산 시장에서 특히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부동산 시장은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죠.

 

덩달아 해외 부동산 취득, 보유, 처분과 관련한 세금과 관련한 문의도 잦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해외 부동산 취득 시 내야 하는 세금에 대해 안내드려볼까 합니다.

 

 

취득 시 세금, 포인트는 증여세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해외 부동산 취득 시 특별히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없습니다. 다만, 취득 단계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문제는 바로 증여세입니다. 해당 부동산 취득을 목적으로 취득 자금을 증여받았을 경우 증여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증여세 과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증여세 과세 대상(10년 내 기준)

①  부모, 친족으로부터 일정 금액 이상(초과 포함)을 증여받은 경우

배우자 6억원, 직계존속 5,000만원(미성년자 2,000만원), 직계비속 5,000만원, 기타친족 1,000만원

② 친족 이외의 자로부터 증여받은 경우엔 증여받은 금액 전액을 과세대상으로 하고 과세 최저한은 50만원부터

 

 

자금 출처 소명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증여받은 자금이 아니더라도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취득자금은 증여세로 간주, 입증하지 못한 금액에 대해서는 증여세가 과세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업과 연령, 소득 등 여러 가지를 종합해 재산 상태를 파악하게 되는데요. 세법에서는 개인이 모을 수 있는 한도가 넘는 자금의 경우 타인으로 부터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합니다. ④⑤⑥

 

① 자금 출처 소명

미 입증 금액이 취득재산가액*20%와 2억 원 중 적은 금액일 경우엔 증여추정에서 제외 됩니다.

 

② 소명 금액 범위

ㄱ. 취득자금이 10억원이 넘지 않을 경우(미만) 자금의 출처가 80%이상 확인되면 나머지 자금은 소명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ㄴ. 취득자금이 10억원을 넘을 경우 (이상) 자금의 출처를 입증하지 못한 금액이 2억원 미만인 경우에만 취득자금 전체가 소명된 것으로 봅니다.

 

③ 자금출처 인점범위

ㄱ. 소유재산 처분대금 (처분금액 – 공과금상당액)

ㄴ. 신고했거나 과세받은 소득금액(소득금액-소득세 등 공과금상당액)

ㄷ. 농지경작소득

ㄹ. 재산취득일 이전 차용한 부채로서 취득인이 실제 부담하는 사실이 확인 되는 것

ㅁ. 재산취득일 이전의 전세금 및 보증금

 

 

말레이시아 MM2H로 부담을 줄이세요

 

말레이시아의 비자 프로그램인 MM2H는 은퇴 이민 외국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여러 혜택이 있어 비단 은퇴 이민 뿐만 아니라 교육 이민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취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부동산 투자와 이민 목적으로 말레이시아에 관심이 크게 늘면서 취득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MM2H 비자는 부동산 투자와 큰 연관은 없습니다. 다만, MM2H 비자를 취득할 경우 증여세·상속세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죠. 해외 부동산 취득 시 국내에만 증여세·상속세를 내는 것이 아닙니다. 국가별로 상이한 해당 국가의 세법에 따라 증여세·상속세를 부과하게 되는데요. 해당 혜택을 통해 과세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테라인 코리아가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부동산 투자와 이민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워낙 유망한 부동산 투자지역, 가장 살기 좋은 도시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에 어쩌면 당연한 결과겠죠. 명심해야 할 점은 있습니다. 아무리 떠오르는 조호바루에도 명과 암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조호바루 내에서도 투자 할만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 살만한 프로젝트와 그렇지 않은 프로젝트가 존재합니다. 물론 테라인 코리아는 둘 다 아닙니다. 테라인 코리아는 가장 투자 가치가 큰 프로젝트, 가장 행복한 주거 공간만을 엄선해 고객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거가 있습니다

테라인 코리아가 자신있게 국내 최고의 해외 부동산 투자 기업이라 말할 수 있는 근거는 있습니다. 테라인 코리아는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내 가장 영향력이 큰(사실 상 현재의 조호바루 신도시를 건설한) 개발사와 전속계약을 맺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썬웨이 그룹, 유이엠 선라이즈(이상 말레이시아) 퍼시픽 스타(이상 싱가포르) 등은 조호바루 신도시 개발 프로젝트를 주도한 기업이며 동시에 현지에서 1,2위 순위를 다투는 일류 개발사들입니다. 가장 투자 조건이 좋고 가장 살기 좋은 프로젝트를 만드는 기업이라 해도 전혀 과언이 아닌 셈이죠.

 

100배 보장합니다

테라인 코리아는 현재 조호바루 부동산 투자 시장에 뛰어든 국내 기업들로 경쟁사를 한정하지 않습니다. 테라인 코리아는 전 세계 부동산 투자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쟁에서 가장 큰 이익을 고객께 제공한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만약 테라인 코리아가 제공하는 분양가보다 낮은 금액을 제시하는 기업이 있다면 테라인 코리아는 분양가의 100배로 돌려드리겠습니다. 절대 허언이 아닙니다. 테라인 코리아는 자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부동산 투자와 이민, MM2H 비자 취득과 관련한 궁금증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업계 1위의 정보력을 제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written by ter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