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정부가 신남방 정책을 통해 아세안 주요 국가들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은 앞서 안내 드린 바가 있습니다. 정부는 새해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아세안 국가들 방문에 이어 또다시 신남방 정책에 드라이브를 거는 행보를 보여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아세안 대사 차관급 발탁

 

신남방 정책은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인 ASEAN 10개국과의 관계를 전통적인 주요 무역 국가인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과 같은 수준으로 강화하기 위한 플랜입니다. 이를 위해 최근 정부는 아세안 대사에 처음으로 차관급을 발탁했습니다.

 

이미 아세안 국가의 잠재성을 알아본 동북아시아의 주요 국가들은 오랫동안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공을 들여왔습니다. 하지만 아세안 대사에 차관급을 발탁하는 인사 조치는 중국도, 일본도 하지 않은 파격적인 행보입니다.

 

 

아세안 국가들과의 다변화 투자 추진

 

새로 역임하는 임성남 신임 주 아세안 대사는 “한국과 아세안 관계가 더 중요해지고 잠재적 가능성이 큰 시점에서 근무하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경제 분야에서 현재 베트남 외 여러 아세안 국가들과 투자, 교역의 다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 신임 대사는 또한  한반도 주변 4강에 치중된 외교 전략의 틀이 변화될 것이라는 의미라고도 말했습니다.

 

 

신남방포럼, 말레이시아 투자개발청 대표 방문

 

한편, 서울포럼 2019에 앞서 열리는 신남방포럼, 한국과 아세안 국가 간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아세안 주요 국가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투자 분야 고위 관료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 의미를 더욱 크게 다가옵니다.

 

13일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한 할릴야리 야콥 말레이시아 투자 개발청 대표는 말레이시아가 외국인 투자 유치에서 시장 친화적인 정책을 유지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 이런 투자 정책 기조를 이번 자리를 통해 한국 투자자들에게 분명히 알리고 싶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투자하기 좋은 국가 말레이시아

 

하릴야리 투자 개발청 대표는 다민족·다인종 국가인 말레이시아는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고 융화하는데 익숙한 나라이며, 이 점이 한국 투자자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라서 해외 바이어들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다양한 무역정책을 통해 한국 기업인들의 투자를 도울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신남방정책에 힘이 실리는 이유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 시장은 중국이라는 점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수출뿐만 아니라 한국 제품의 생산 기지의 역할까지 수행했죠. 하지만 중국은 성장의 고점을 찍고 있고, 기업들의 부채 상환 등의 문제가 수면으로 떠 오르고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한국 기업들도 덩달아 악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특정 국가의 의존도를 해소하기 위해 신남방 정책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경제 수도 조호바루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에서도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규제가 가장 적은 국가였죠. 외국인 신분으로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었던 둘뿐인 나라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국가는 싱가포르) 해외 지사, 부동산 투자 등을 고려하고 있다면 당연히 조호바루를 눈여겨볼 수밖에 없겠죠. 이미 세계 글로벌 기업들은 조호바루 지역에 생산단지를 구축해 기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일례로 아모레 퍼시픽은 2016년 조호바루에 생산기지를 건설, 운영하고 있는데요. 싱가포르와 인접해있고, 조호바루 지역 자체가 핵심 경제권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세안 국가 중심에 위치한 이점을 십분 활용해 아세안 지역, 나아가 서남아시아까지 공략하기 위한 거점으로 조호바루의 가치는 충분합니다.

 

이에 발맞춰 싱가포르와 연계하여 대형 프로젝트들이 착실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철도와 같은 육상교통망을 비롯, 대규모 주택개발과 산업단지 조성 작업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죠. 말레이시아는 조호바루를 경제 수도의 역할을 기대하고 매년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는 지금이 적기입니다

 

대한민국과 말레이시아의 교류 확장 소식은 많은 분께 희소식이 될 것입니다. 바로 테라인 코리아를 통해 조호바루 부동산 투자를 결정하셨던 고객님들이죠. 테라인 코리아는 조호바루의 성장 가능성을 대한민국에서 가장 빠르게 깨달은 부동산 투자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 업체 중 매출 1위를 달성한 기록과 최고 개발사들과의 전속 계약은 테라인 코리아의 선견지명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테라인 코리아를 믿고 기꺼이 함께 해주신 고객님들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테라인 코리아는 말레이시아, 특히 조호바루와 관련된 모든 소식, 정보를 날마다 체크하고 시장 동향을 체크합니다. 감히 단언하건대, 조호바루 투자 시기는 지금이 적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조호바루 부동산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은 언제든 상담 요청을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해 고객의 이익을 드리는 테라인 코리아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written by Terrain

상담 문의하기>>

전화 상담 [바로 연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