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우, 부동산 투자시 가장 인기가 좋은 매물은 무엇일까요? 너무 쉬운 문제죠. 네, 맞습니다. 단독주택도, 상가도 아닌 아파트가 가장 인기 좋은 투자 매물입니다. 해외 부동산 투자, 그 중에서도 말레이시아를 고려하실 때 가장 먼저 듣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레지던스죠. 나라가 다르면 문화도, 주거 형태도 다릅니다. 오늘은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부동산 투자 상식 중에 상식인 레지던스, 아파트, 기타 주거 용어에 대해 알려드릴까합니다.

 

 

한국과 말레이시아 아파트의 온도차

대한민국은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강남을 비롯, 새로 개발되는 신도시를 봐도 아파트는 가장 목 좋은 곳에, 수요도 넘쳐나는 형국이죠.지역과 아파트 브랜드만 말해도 ‘아, 거기. 좋은 곳 사네.’라는 말을 듣기도 할 정도니까요.

 

반면 말레이시아를 비롯,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문화는 좀 다릅니다. 우선 말레이시아에도 아파트가 있긴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처럼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거주 공간은 아닙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아파트는 말레이시아 중산층 주민들이 대부분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레이시아 부동산 투자 매물로도, 실거주용으로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파트 위에 레지던스(Residence)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용어인 레지던스는 말레이시아에서도 가장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현지인,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주거형태입니다. 고급 호텔의 서비스와 인테리어, 최고급 아파트의 공간, 다양한 편의시설을 단지안에 두고 있는 주거 형태를 레지던스라 부릅니다. 아래 설명드리는 레지던스는 오로지 콘도미니엄 형태의 주거공간을 일컫는 협소한 의미로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레지던스(Residence)의 사전적 의미는  주택이나 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말레이시아 주거 공간을 레지던스라는 용어로 아우르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레지던스라고 하면 이렇게 편의시설과 고급 호텔 서비스, 고급 아파트 형태를 가진 ‘콘도 미니엄’을 지칭하곤 합니다.

 

중산층 거주 공간으로 ‘아파트’가 존재하는 이상, 레지던스는 일반적으로 최고급을 지향할 수 밖에 없습니다. 레지던스를 선호하는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선 당연한 선택이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레지던스 개념이 생소하지만 한 도시의 랜드마크로서 역할을 하는 레지던스가 이미 존재하긴 합니다. 건설 단계에서부터 이미 랜드마크가 되었죠.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변에 위치, 포스코 건설이 시공해 아주 최근에 완공된 엘시티 더 레지던스가 그 주인공입니다. 벌써부터 분양가가 부산 최고가를 갱신하고 앞으로 얼마나 더 높이 오를지 전문가들도 쉽게 예상하지 못하고 있죠.

 

<자사 제공 프로젝트인 푸트리 코브(좌), 티가 레지던스(우)>

 

실용적인 조호바루 레지던스

부산 엘시티 레지던스와 비교한다면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레지던스의 가격은 정말 실용적이라 평할 수 있습니다. 앞서 레지던스는 최고급을 지향하고 상류층이 선호하는 주거 공간이라는 언급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말이죠? 역설적이만 실용적이다라는 말이 꼭 들어 맞습니다.

 

이유인 즉슨,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지역 최고급 레지던스의 분양가와 입지 조건을 해운대 엘시티 레지던스와 비교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조호바루는 싱가포르와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 말레이시아 최남단 도시입니다. 세계적인 경제 강국인 싱가포르는 아시다시피 도시국가 형태라 고질적인 주택난에 시달리고 있죠. 따라서 주택난을 해결할 수 있는 배후도시가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배후도시로서 기능을 하고 있는 지역이 조호바루,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이스칸다 푸트리 신도시죠. 거기에 더해 말레이시아는 이스칸다 푸트리 신도시를 대표 휴양지, 경제적 중심지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부유층의 필수 조건인 요트 정박지를 이스칸다 푸트리에 배치한 것도, 조호 주 청사를 비롯, 공공기관을 이스칸다 푸트리 메드니 지구에 배치한 것도,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 입주한 것도 이와 같은 이유가 있어서 입니다.

 

잠재 가능성이 무척 높은 조호바루 이스칸다 푸트리 지역 내 건설된 최고급 레지던스가 엘시티 레지던스 분양가에 불과 1/10에 지나지 않습니다.

 

조호바루 레지던스를 고르는 안목

조호바루에 자본이 몰리고 향후 외국인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많은 개발사들이 레지던스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레지던스 중 실거주용으로 만족하고 투자 매물로서 가치를 갖는 레지던스를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한정된 공간에 과밀화된 한 프로젝트, 채광권 확보도 힘들어 보입니다>

 

1. 세대 수보다 중요한건 편의 시설 수

우리나라의 아파트는 세대수가 많고 대단지를 구성할수록 인기와 가격이 높죠. 대단지가 구성되어있을수록 주변 인프라(교육시설 및 편의시설)가 발달되고, 보안 시스템 강화, 입주민들의 의견도 제대로 관철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말레이시아, 조호바루에서는 세대 수보다 중요한 것은 편의시설의 수입니다. 빈약한 편의시설 대비 세대수가 너무 많다보면 높은 평가를 매기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투자자들이 세대수를 중요하게 여기는 점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종종있습니다.  입주민이 많으면 많을수록 쾌적하게 편의 시설을 이용하긴 힘들겠죠.   세대 수만 강조하는 레지던스가 있다면 일단 해당 프로젝트 내 편의시설이 세대수 대비 얼만큼 지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주로 중국 개발사에서 지은 프로젝트들가 말레이시아 현지 정서와 맞지 않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곤 합니다. 한정된 공간에 너무 많은 세대 수를 설계해 문제가 되곤 합니다. 편의 시설 부족은 물론, 전망도 좋지 않은 경우가 있죠. 만약 중국 개발사의 프로젝트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개발사를 따져보세요

 

조호바루 이스칸다 푸트리 직역엔 수많은 개발사가 프로젝트를 개발, 시공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개발사 뿐만 아니라 중국, 싱가포르 등 다양한 국적의 개발사들이 개발하고 있습니다. 레지던스의 개발사를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아파트 브랜드에 따라 시세가 다르게 형성되죠. 말레이시아 조호바루도 사정은 똑같습니다.

 

어떤 개발사가 지었는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집니다. 물론 개발사를 따져봐야하는 이유는 네임파워뿐만아니라 프로젝트의 마감수준, 인테리어, 서비스 등에서 차이가 아주 크게 나타납니다.

 

<자사 제공 프로젝트인 티가 레지던스 편의시설 중 중앙 풀>

 

3. 직접 보셔야 합니다

 

좋은 개발사의 매물이라도 층, 위치에 따라 가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실거주에서 만족도는 아주 큰 차이가 납니다. 조호바루 이스칸다 푸트리의 레지던스 거주에서 오는 만족감이라면 단연 뷰를 빼놓을 수 없겠죠. 탁 트인 오션뷰, 혹은 안락한 녹지공간, 혹은 호수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프로젝트 중에서도 전망이 좋지 않은 호실은 존재합니다. 조감도, 혹은 평면도만 보고 덜컥 계약하셨다간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조호바루 부동산 투자 업계 1위 테라인 코리아

테라인 코리아는 조호바루 이스칸다 푸트리 내 레지던스를 고객께 분양하고 있는 전문 기업입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1, 2위 개발사들과 전속 분양 계약을 체결해 고객님께 최고의 프로젝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내에서도 고객 만족도가 떨어질만한 호실은 엄격하게 배제하고 있습니다.

 

테라인 코리아가 업계 1위 자리를 줄곧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언제나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부동산 투자와 이민을 고려하고 있다면 언제든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전담 상담사가 친절히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by 말레이시아 부동산 업계 1위, 테라인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