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조기 유학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해당 국가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가가 첫 번째 조건일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알아두면 좋은 언어, 앞으로 자녀의 삶에 있어서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조기 유학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은 해당 국가가 영어를 사용하는가가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 조기 유학 상황
실제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조기 유학 비행기에 몸을 실을까요? 교육 통계 서비스 자료에 의하면 2017년 기준 학생 10,000명 당 조기 유학생 수는 서울만 약 32명을 기록했습니다. 조기 유학은 2006년 10,000명 당 약 80명으로 정점을 찍고 하향 추세를 보이다 2017년부터 다시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주요 조기 유학 국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위 통계 자료는 조기 유학 국가 중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택한 주요 국가 8개를 추려낸 것입니다. 주요 국가를 살펴보면 미국과 맞먹는 위치를 가진 경제 대국 중국을 제외하면 모두 영어권 국가에 집중되어 있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여전히 미국이 가장 높지만 캐나다도 그에 못지않은 많은 선택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주요 영어권 국가인 호주보다 필리핀과 말레이시아를 선택하는 학생 수가 많았다는 점입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학비·생활비 대비 영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점이 작용했을 것으로 풀이할 수 있겠습니다.
주요 영어권 나라, 조기 유학 비용 정리
미국_보딩 스쿨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미국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보딩 스쿨(기숙사가 제공되는 학교)을 선호합니다. 학비가 다소 비싸지만 월세와 같은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자녀의 생활까지도 안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미국의 보딩 스쿨 비용은 지역과 학교에 따라 편차가 큰 편입니다. 명문대 진학까지 고려한다면 보통 1년 학비와 생활비로 3만에서 5만 달러 비용이 들어갑니다.
미국_데이 스쿨
데이 스쿨은 기숙사가 없는 학교를 말합니다. 기숙시설이 없어 보딩 스쿨보다 학비가 저렴하긴 하지만 데이 스쿨 중에서도 학비가 높은 학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만 달러에서 5만 달러가 학비로 지출됩니다.기숙시설이 없는 경우 숙박을 해결하기 위해 홈스테이를 활용해야겠죠. 일반적으로 한국에 머무는 기간 2달을 제외하고 10개월 동안 약 1만 5천 달러 비용이 발생합니다.
캐나다_보딩 스쿨
캐나다 보딩 스쿨의 경우 일반적으로 역사와 전통이 깊은 명문 사립학교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명문 보딩 스쿨에 입학할 경우 캐나다 내에서도 상류층 자녀들과 교류할 수 있어 좋은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비단 캐나다뿐만 아니라 해외 보딩 스쿨이라면 기본적으로 각 국가의 상류층 자녀와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보딩 스쿨의 학비는 연간 5만~7만 캐나다 달러 선입니다. 하지만 종교학교 중 보딩 스쿨을 운영하는 학교는 이보다 더욱 저렴한 학비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캐나다_공립학교
캐나다 동부지역 기준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캐나다 공립학교 학비는 유치원부터 중학교까지는 12,300달러, 고등학교는 13,300 달러가 들어갑니다. 캐나다 조기 유학에서 명심할 점은 1학년부터 8학년까지는 반드시 보호자가 있어야 입학이 허가된다는 점입니다. 반드시 부모님일 필요는 없지만 자녀의 보호자를 지정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입니다.
영국_보딩 스쿨
영국 조기 유학 시 기숙사가 지원되는 학교는 대부분 사립학교인데요. 보딩 스쿨의 경우 1년 평균 약 4000만 원에서 5000만 원의 학비가 필요합니다. 각 학교 홈페이지에서 학비를 안내하므로 원하는 학교의 학비를 따져보는 일이 먼저 필요합니다. 남자, 여자, 남녀공학 등 성별과 성적 등을 먼저 확인한 후 해당 학교의 학비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영국_데이 스쿨
기숙사가 없는 사립학교를 선택할 경우 1년 기준으로 약 2000만 원에서 3000만 원 학비가 발생하며 기타 가디언지, 생활비가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 홈스테이 비용은 연간 약 4000천만 원, 교통비 약 400만 원, 가디언 비용으로 1000만 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다들 잘 알다시피 영어의 본고장인 영국으로 조기 유학을 보내기 망설이는 이유는 아무래도 학비 외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 다른 국가에 비해 무척 비싸다는 점입니다.
장점이 가득한 말레이시아 조기 유학
말레이시아 교육 인프라 소개
테라인 코리아는 말레이시아 경제 중심도시 조호바루 지역의 부동산 투자와 이민, 조기 유학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지금부터 말레이시아 조호바루가 조기 유학의 선택지로서 얼마나 매력적인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연방 교육 시스템
말레이시아는 과거 대영제국 시절 영국의 영향권 아래 있었던 나라입니다. 말레이시아가 제2 공용어로 영어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말레이시아의 모든 지역이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조호바루 지역의 주요 사용 언어는 영어입니다. 현지 거주 한인들도 영어 외 말레이시아 어는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말레이시아는 언어뿐만 아니라 교육시스템도 영국 시스템을 따르고 있습니다. 지금고 말레이시아는 영연방 국가(캐나다, 호주, 영국 등)와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계적인 선진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말레이시아는 영어권 어떤 국가와 견줘도 손색없는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스칸타 푸트리_국제 학교
조호바루 지역 내 ‘에듀시티’엔 수많은 국제 학교가 설립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제 학교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썬웨이 국제 학교(Sunway International School)
말레이시아 대표적인 건설·개발사인 Sunway Group에서 설립한 국제학교
특징_
· 캐나다 온타리오주(州) 커리큘럼을 제공
· 캐나다 국적과 자격증을 획득한 100%캐나디언 선생으로 구성
· 유치원 – 고등학교 전 과정 학업 가능· 수업료(학년 별 상이)_약 730만원에서 1070만원
말보로 국제 학교(Marlborough College Malaysia)
영국의 대표적인 명문 사립인 이튼 스쿨 재단에서 설립한 국제학교
특징_
· 2012년 조호바루에 영국식 커리큘럼, 보딩 스쿨 설립
· 영국 왕실 Kate Meddleton, Eugenie 공주 졸업
· 재학생 비율: 유럽 57%, 말레이 23%, 기타 아시아 20%· 수업료(학년 별 상이)_2,180만원에서 2,880만원
래플스 아메리칸 국제학교(Raffles American School)
아시아 최대 사학재단인 싱가포르 래플스 재단에서 설립한 국제 학교
특징_
· 2014년 조호바루에 개교한 미국식 커리큘럼, 보딩 스쿨 설립
·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전 학년 학업 가능
· 야구장, 축구장, 육상 경기장 등 최신식 과학실험실
· 수업료(학년 별 상이)_1,700만원에서 2,200만원
셰턱 세인트 메리 국제학교(Shattuck-St. Mary)
미국 10대 명문 기숙 학교 중 하나인 Shattuck-St. Mary에서 설립
특징_
· 2018년 8월 조호바루에 설립·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전 학년 학업 가능
· 미국식 커리큘럼, 보딩시스템 제공
· 수업료(학년 별 상이)_1900만원에서 2100만원
이 외에도 조호바루에는 10여 개가 넘는 명문 국제 학교가 설립되어 있어 여러분 자녀의 입학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렴한 학비_
저렴한 물가자녀의 조기 유학에 가장 큰 걸림돌은 높은 학비와 생활비 지출이 있습니다. 주요 영어권 국가가 아닌 동남아 국가를 선택하는 주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말레이시아는 높은 교육수준, 영국/미국/캐나다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받으면서도 그 가격이 훨씬 적습니다. 특히 생활비와 같은 기타 지출까지 생각하면 그 격차는 훨씬 줄어듭니다.
지금까지 말레이시아 조기 유학의 장점과 주요 영미권 국가의 조기 유학 비용을 알아봤습니다. 말레이시아 조기 유학의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확인하신 것처럼 본토 수준의 교육 퀄리티에 반해 학비, 생활비가 무척 낮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조기 유학엔 많은 비용이 듭니다. 사실 조기 유학은 자녀가 더 큰 꿈을 꿀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실제 조호바루 국제 학교에 다니는 유학생의 어머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이가 한국에 있을 때는 경쟁이 당연하고 조금이라도 뒤쳐진다고 느끼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런데 여기(조호바루)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친구를 만들게 되었다. 경쟁상대가 아닌 세계를 무대로 함께 꿈을 나눌 친구를 사귄다. 한국에 있었으면 과연 가능했을까 싶다. 지금 와서 생각하면 잘 선택한 것 같아 돈이 아깝지 않다.
말레이시아 조호바루를 가장 잘 아는 기업, 테라인 코리아
테라인 코리아는 조호바루 조기 유학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조호바루 지역의 전문 기업입니다. 조기 유학 외에도 은퇴 이민, 부동산 투자 등 여러 분야에서 고객님들의 이익을 실현시켜드리고 있습니다. 감히 대한민국에서 조호바루를 가장 잘 아는 기업이라 자부합니다. 조기 유학 관련, 이민과 부동산 투자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written by Terrain
상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