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국내 부동산 시장과 달리 동남아시아 부동산 시장은 갈수록 관심과 자본이 모이고 있습니다. 북미, 유럽, 동아시아 지역이 경제 성장이 원숙기에 접어들었다면, 동남아시아는 현재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크기에 전세계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일 것입니다.

 

 

국내 투자자 해외 부동산 투자 2위 시장 말레이시아

동남아 국가 중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는 국가는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올해 7월 발표한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발표자료에 의하면 부동산 투자 목적으로 해외에 송금된 금액을 기준으로 1위는 미국, 2위는 말레이시아, 베트남은 3위를 차지했습니다.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태국 등 아세안 국가로 투자된 자본은 미국, 캐나다 등 영미권 국가보다 약 14% 앞서는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동남아시아 부동산 시장은 자산 가치 상승폭이 국내 부동산 시장보다 훨씬 큽니다.

 

말레이시아의 주택 가격 상승률은 최근 5년간 약 54.55%가 증가했습니다. 국내 부동산 투자 비용보다 적은 자금으로 투자가 용이하고 상승의 폭이 워낙 크다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셈이죠.

 

 

중국 자본 유입 가속화

말레이시아 부동산 투자의 인기는 대한민국 내에 머물지 않습니다. 특히 주목해야 하는 나라는 중국이죠. 최근 들어 중국 자본이 말레이시아로 대거 유입되며 말레이시아 부동산 시장이 다시 한 번 퀀텀 점프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중국이 말레이시아 투자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는 다름아닌 ECRL(동부해안철도). 중국 일대일로 사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이었던 ECRL 철도 사업은 지난 1월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4개월 중지되었던 해당 사업이 지난 4월 말레이시아 마하티르 총리와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극적으로 합의하면 재개 신호탄을 올렸습니다.

 

잠시 정체기를 유지하던 말레이시아 부동산 경기는 프로젝트 재개 소식과 함께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 부호들이 투자 선호 국가 1위

중국 발 자본이 말레이시아로 유입되는 현상은 비단 ECRL 프로젝트 하나에 그치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GDP 경제 성장이 5~6%를 기록하는 탄탄한 경제성장률, 안정적인 정치·사회 인프라, 40%에 달하는 중국계 말레이시아인까지 맞물려 선호하는 부동산 투자 시장으로 올라섰습니다.

 

또한 미중 무역 전쟁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의 영향으로 중국의 자본가들이 미국 부동산 시장 투자 대신 아세안 국가들, 더 정확하게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장 저평가된 국가

말레이시아가 최근 5년 새 55%의 주택가격상승률을 보였다고 해서 레드 오션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입니다. 말레이시아 부동산 시장은 지금도 동남아시아에서도 가장 저평가 되어있는 국가인데요.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업체인 CBRE 2019년 세계 주거환경 리포트에 의하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부동산 가격이 동남아시아 주요 35개 도시 중 32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세안 국가에서 2위를 차지하는 경제 강국인 말레이시아의 위상에 비하면 부동산 가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저평가된 점을 읽을 수 있는 대목입니다.

 

 경제 수도 조호바루

조호바루는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말레이시아에서도 가장 각광받는 투자 지역입니다. 세계 두 번째로 많은 해상교통량을 가지고 있는 말라카 해협과 싱가포르와의 인접성을 가지고 있어 다국적 기업이 활발하게 이주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삼성물산, 아모레퍼시픽과 같은 대기업 뿐만아니라 국내 중소 제조업체도 생산라인을 조호바루에 건설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도 조호바루의 지리적 이점을 십분 활용, 국제 금융 도시이자 말레이시아 경제 수도로 성장시키기 위해 대규모 자본을 전략 투자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또한 자국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 조호바루에 투자하고 있죠.

 

 

세미나에서 더 많은 정보를_

테라인 코리아는 올해 상반기 국내 부동산 투자 기업 최초로 소통형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기업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설명회가 아닌 참석한 고객과 직접 소통을 통해 고객이 진짜 원하는 정보를 현장에서 제공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원형 테이블로 소규모 세미나 그룹을 형성하고 전문 상담원을 테이블마다 배치해 고객께서 궁금한 사항을 현장에서 즉각 해소했습니다. 많은 호응을 얻었던 상반기 세미나를 더욱 가다듬어 오는 11월 10일 하반기 세미나를 고객께 선보입니다.

 

말레이시아 부동산 투자, 전망은 물론 MM2H 비자 취득 등 다양한 주제로 고객과 소통할 테라인 코리아 세미나에 참석하고 싶은 고객께선 하단 간단한 서식을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전문 상담원이 세미나 참석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언제나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테라인 코리아, 업계 1위의 정보력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written by ter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