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일상적인 제스처가 다른 나라에서는 전혀 다른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좋다는 뜻의 일명 ‘엄지 척’ 혹은 ‘따봉’과 같은 손가락 제스처는 이란에서 엄청난 욕으로 쓰입니다. 또 손가락을 v 모양으로 하고 상대방에게 손등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욕으로 사용됩니다. 각 나라별로 문화가 다른 만큼 서로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교와 인종으로 구성된 말레이시아

우선 금기사항을 살펴보기 전에 말레이시아의 종교와 인구 구성을 보면 좀 더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교를 믿는 말레이계, 불교를 믿는 중국계, 힌두교를 믿는 인도계가 다양하게 섞여있는 다인종, 다종교 국가입니다. 물론 말레이시아의 국교는 이슬람이지만 각자의 종교를 존중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종교가 금하는 것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둔다면 큰 실례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소를 먹지 않는 힌두교인에게 소고기를 권한다던가, 돼지고기를 금지하는 이슬람교 신자에게 돼지고기를 권하는 것처럼요.

 

1. 금기 사항 제스처

1) 왼손 사용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왼손 사용을 엄격히 금하고 있습니다. 왼손엔 악마가 들렸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상대방에게 물건을 전달할 때도 반드시 오른손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2) 식사예절

말레이시아에도 숟가락과 젓가락이 있습니다. 하지만 엄격하게 예의를 따진다면 오른손으로 밥을 먹는 것이 맞습니다. 손을 사용해 먹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구는 여러 사람의 입을 탔지만 내 손은 오로지 내 입에만 들어갔다. 도구는 다른 사람이 씻어주지만 내 손은 내가 직접 씻어서 믿을 수 있다. 오른손을 이용해 밥을 먹는 사람을 신기하게 쳐다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신체 접촉

여성에게 신체 접촉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처음 만나는 자리, 인사를 해야 하는 경우 상대 여성이 먼저 악수를 청하지 않는다면 먼저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주먹을 쥔 손을 다른 손바닥에 치는 행위

우리나라나 일본에서는 아이디어가 떠올랐거나 기억이 떠올랐을 때 하는 제스처 중 하나죠. 말레이시아에서는 이 동장이 외설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5) 검지로 사물이나 사람을 가리키는 행위

무언가를 가리킬 때 검지를 이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사람에게 ‘삿대질’을 하는 행위는 대단히 모욕적인 행동으로 인식됩니다. 무언가를 지칭하거나 설명할 때는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손가락만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6) 음료를 거절하는 행위

말레이시아에서는 손님에게 음료를 대접하는 것이 일반적인 문화입니다. 음료를 거절하는 것은 상대방의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7) 담배 에티켓

말레이시아에는 중국계 인구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중국은 흡연문화에 대해 상당히 관대한데요. 중국에선 담배를 권하는 행위는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만약 비흡연자라면 완곡하게 거절하거나 담배를 받아 윗옷 주머니에 넣는 것이 에티켓입니다.

 

8) 음주문화

이슬람교도는 술을 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술자리에서 자주 하는 건배에 대한 문화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슬람 신자와 동석한 자리에서는 가급적 건배를 자제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술 선물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나 다른 선물을 드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호칭&복장

1)호칭

말레이시아에는 영국의 기사 작위(경, sir)와 같은 작위가 있습니다. 중국의 유명 영화배우인 성룡이 Datuk의 칭호를 받아 화제가 되기도 했죠. Datuk 외에도 Dato, Tan Sri와 같은 칭호가 있습니다. 만약 작위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존경의 의미를 담아 함께 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비즈니스 복장

말레이시아 1년 내내 따뜻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복장은 반팔 와이셔츠에 넥타이를 맵니다. 하지만 중요한 미팅과 공식적인 모임에서는 정장을 입습니다. 참고하실 점은 날씨가 더운 나라인지라 실내에서는 사시사철 에어컨을 틀어 놓고 있습니다. 추위에 민감한 분들은 여벌의 긴팔 옷을 챙기기도 합니다.

 

3) 모스크 방문 복장

이슬람 예배당인 모스크, 불교 사원, 힌두 사원 등을 방문할 때도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복장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모스크를 방문하면 신체를 가려야 하는데요. 입구에서 스카프, 방문객 용 상의를 빌려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_라마단이란?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교가 국교입니다. 이슬람교의 가장 큰 종교의식인 라마단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라마단은 이슬람력을 사용해 태양력과 오차가 있어 해마다 날짜가 다릅니다. 라마단 기간엔 신자들은 해가 떠 있는 시간 동안 금식을 합니다.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간, 12시간 동안 물을 포함해 모든 음식을 먹을 수 없습니다. 신자들이 금식을 하는 이유는 가난한 사람들이 겪는 굶주림을 체험하고 이슬람교의 신, 알라에 대한 믿음을 시험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라마단 기간 동안엔 금식 외에도 음악을 듣고, 나쁜 생각, 남을 헐뜯는 행위, 음악을 듣는 것, 애정 행위 등이 모두 금지됩니다.  라마단 기간엔 영업을 하지 않는 가게들도 많아 미리 참고하셔야 합니다. 라마단 기간 동안엔 이슬람교 신자들에게 음식을 권하면 안 됩니다. 또, 굶고 있는 신자들 앞에서 대놓고 식사를 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라마단은 약 한 달 정도 진행됩니다. 라마단이 끝나면 3일 동안 하리라야라는 축제가 열리는데요. 대청소를 하고 새 옷을 입고 서로 선물을 교환합니다. 마치 우리나라 명절과 크리스마스와 같습니다.

 

맺으며_

다른 나라에서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선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에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다양한 종교와 다양한 인종이 살고 있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다가간다면, 비록 실수를 했다 하더라도 상대방도 너그럽게 이해해주지 않을까요?

 

이스칸다르 푸트리 지역 부동산 투자, 테라인 코리아

테라인 코리아는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지역의 부동산 투자와 이민, 조기 유학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이미 많은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는 No.1 기업이기도 합니다. 만약 말레이시아 부동산 투자와 이민, 조기 유학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테라인 코리아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얻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상담의 요청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written by Terrain

상담 문의하기>>

전화 상담 [바로 연결하기]